본문 바로가기

미분류

SAP BW 시각화

앞으로 블로그에 데이터 시각화 관련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아는 거라곤 BW 밖에 없으니 해당 플랫폼위에서 어떻게 데이터를 시각화 하는지 이야기 해보려 한다.

BW(Business Warehouse)는 SAP사에서 개발한 기업용 비지니스 인텔리전스 솔루션이다. 비지니스 인텔리전스 솔루션은 ERP에서 발생된 데이터를 다양한 형태로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데이터를 추출, 변형, 적재를 기본으로 한다. 더불어 시각화해 볼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같이 제공하고 있다.

 몇년 전에 비즈니스 오브젝트를 인수하여 시각화 소프트웨어를 강화하고 있긴 하지만 실제 도입 사례를 보면 국내에서는 크게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기존 소프트웨어와의 호환성도  좋지 않고, 가격이 굉장히 비싸다. (SAP사에 인수되기 전에는 현재 보다 저렴했다.)

-----------------------------------------------------------------------------------------------------


BW는 Business Explorer Suit을 제공한다.

1. Analyzer - MS Excel에 Add-on 하여 데이터를 조회 및 분석 할 수 있도록 해준다. 가장 많이 쓰이느 도구 중 하나이다.

2. Query Designer - 분석 데이터 형태를 디자인 할 수 있는 것으로, 드래그-앤-드롭 형태로  질의를 생성한다.(별도의 코딩은 하지 않는다.)

3. Report Designer - 말 그대로 보고서를 디자인 할 수 있는 도구인데, 일반적으로 거의 사용을 하지 않는다. 따라서 굳이 알 필요가 없다.

4. Web Application DesignerQuery Designer에서 개발된 질의를 Web Application으로 볼 수 있도록 해준다. ( 분석, 차트, 리포트, 필터등 제공 )


이외에 Business Explorer 패키지에는 없지만 Enterprise Portal에서 제공하는 Visual Composer도 있다. 이 프로그램은 Flex 기반에 Application을 개발 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하지만 일반적인 Flex 처럼 스크립트를 짜는 것이 아니고, 드래그-앤-드롭 방식으로 컴퍼넌트를 배치하고 연결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적 요소가 별로 없다. 그렇기 때문에 Customizing이 기본적으로 불가능 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그리 많이 사용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을 경험한 사람도 별로 없고, 할 줄 아는 사람도 별로 없다. 한 가지 더 이야기 하자면 이 프로그램은 분석 레포트를 만드는 것 보다는 ERP를 위한 Transaction 프로그램 개발이 더 용이하다.




'미분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가는 왜 실패하는가?  (0) 2013.02.04
미운 일곱 살  (0) 2013.02.01
Colombian Supremo  (0) 2013.01.09
시장은 정의로운가?  (0) 2012.11.15
힐러리의 삶  (0) 2012.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