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분류

시장은 정의로운가?

시장은 정의로운가?

학창 시절에 사회 시간에 '시장 원리'에 대해 배운다. 시장 원리는 단순하다. 수요와 공급의 법칙.

수요가 많고 공급이 제한적이면 가격이 올라가고,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지면 가격이 내려간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 수요와 공급에 일정한 균형을 맞춰가고 일정한 가격이 형성된다. 이 원칙에 따르면 굳이 시장에 규제를 할 필요가 없다. 스스로 잘 돌아갈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렇지 않다. 그 이유는 인간이라는 변수가 예측 불가능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경제에 대해 이야기 하지만 '정의'라는 문제와 함께 생각을 한다. 그래서 이 책은 경제서적이기도 하지만 철학책이기도 하다. 경제학자부터 철학자들의 이야기가 망라되어 있다. 오히려 철학책에 가깝다. 오늘날의 경제가  왜 이렇게 온 세상 사람들을 괴롭히는지 고찰해 보고 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정의롭지 않다.'이다. 인간이란 스스로의 이익을 위해 움직이지기 때문에 예측가능한 형태로 의도한대로 움직이지 않는다. 미국발 금융위기는 이성적이었다면 발생하지 않았겠지만 금융기업들이 스스로의 이익을 위해 모든 걸 저버렸고, 그 여파가 온 세계를 강타했다. 

 

과거부터 오늘 날의 이르기까지의 경제가 어떻게 흘러왔는지 왜 그랬는지 알 수 있었던 좋은 책이었다. 그리고 대충 알던 경제에 대해 어느 정도 개념을 알게되었다. 


 우리는 경제 활동을 한다. 그렇다면 경제에 대한 기본 개념과 그 흐름에 대해 최소한의 지식은 필요할 것 같다. 그런면에서 이 책은 보통 사람들이 읽어 볼 교양서적이라고 이야기 하고 싶다.

'미분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SAP BW 시각화  (0) 2013.01.10
Colombian Supremo  (0) 2013.01.09
힐러리의 삶  (0) 2012.10.09
Apple Store  (1) 2012.06.29
Maintain Portal Server Settings for SAP EP 6.0  (0) 2012.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