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분류

SAP BW 쿼리 구조 정보 테이블

예전 부터 어디에 있긴 할텐데 어디에 있을까 하고 찾아헤메던 테이블을 찾았다.

BW 쿼리를 개발할 때 특성과 구조를 사용해서 구성하는데 계층구조 특성에 경우 데이터를 가져오면 트리 구조를 알 수 있다. 

 function rrw3_query_view_data를 사용해서 질의를 실행하면 화면에 보이지 않는 메타데이터를 볼 수 있다. 문제는 특성에 경우에는 몇 레벨 노드인지 알 수 있으나 구조를 이용해 계층 구조를 임의로 만든 경우에는 그 정보가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지금까지는 구조의 텍스트에 그 정보를 입력해서 활용 했다. 분명 어딘가에 그 정보가 있을것인데 도저히 알 방법이 없었다. 그래서 BW 쿼리 정보를 가지고 있는 패키지에 들어가서 메타테이블들을 다 열어보면서 찾았다. 그래서 결국 찾았다.


RSZELTROP 이다. UID를 key로 가지고 있으니, 쿼리 디자이너에서 UID를 확인한 후 테이블에서 찾아보면 알 수 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PARENT 노드가 어디인지 펼쳐져 있는지 아닌지 상태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서 3rd Party로 Report를 구현 할 때 아무런 추가 작업 없이 그대로 표현 할 수 있다. 


첨. 이런 것들을 찾을 때마다 놀랄때가 많다. SAP 내부는 뒤져보면 무한한 공간이 펼쳐져 있다. 실제 우리가 아는 것보다 모르는게 더 많다. 필요에 따라 찾아보면 다 나온다. 대단한 패키지 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